잡다한 리뷰

황현필의 이순신의 바다 후기

하얀마음백구 2021. 12. 25. 20:03
반응형

즐겨보는 유튜브 채널 중에서 이제는 너무나도 유명해진 '황현필 한국사'라는 채널이 있습니다.
역사를 가장 역사답게 가르친다고 자부하는 황현필이라고 하죠.
한국사에 대해 디테일한 부분까지 흥미 있게 강의를 하는 분인데요.
특히 임진왜란과 이순신에 대한 이야기는 조회수 1억을 기록하기도 했죠.
얼마 전 이 분이 도서를 출간했는데, 바로 '이순신의 바다(그 바다는 무엇을 삼켰나)'라는 책입니다.
출판은 2021. 12. 16. 되었는데, 저는 예약 구매를 했고, 일찍 받아서 한번 읽어봤는데, 그 후기를 간략하게 남겨보겠습니다.

 

☞황현필 한국사 임진왜란 영상 보기☜

 

황현필의 이순신의 바다
황현필의 이순신의 바다

황현필의 이순신의 바다 책 표지 앞, 뒷면입니다.
표지 앞면에는 60만 구독자, 1억 뷰 달성이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오는데요.
그만큼 한국사를 강의하는 유튜버 중에서는 유명하신 분이죠.
표지 뒷면에는 이 도서의 특징, 본문의 인상적인 문구를 실어놓았네요.
책 1권의 가격은 22,000원인데, 인터넷에서 쿠폰 등을 사용해서 생각보다는 저렴하게 구입했습니다.

 

작가 약력

책 표지를 넘기면 가장 먼저 작가의 약력을 볼 수 있습니다.
작가는 고교 교사로 7년간 재직 후 인강을 통해 본격적으로 한국사를 가르치다가 유튜브 황현필 한국사 채널을 개설, 현재 구독자가 60만 명에 달하며, 역사바로잡기연구소를 설립해서 왜곡된 역사 바로잡기에 앞장서고 있는 분이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 분의 많은 강의와 동영상 중에서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당시 일본에 희생당한 조선인의 코가 묻혀 있는 일본 교토의 귀 무덤에 직접 찾아가서 안타까워하는 동영상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귀무덤 방문 영상 보기☜

 

일러두기와 서문
서문

작가는 어떤 자료를 토대로 집필을 하였는지, 그리고, 이순신에 대한 여러 관점과 해석에 대해서 작가의 기준에 대해 일러두기를 통해 미리 안내를 하고, 서문에는 이 책을 집필하게 된 동기에 대해 밝히고 있습니다.

 

차례
차례

이 책의 총 404페이지 분량이고, 목차는 아래와 같이 크게 5개로 나뉘는데요.

  • 출생과 어린 시절, 관직 생활과 전쟁 준비
  • 임진왜란(1592~1593)
  • 휴전(1593~1596)
  • 정유재란(1597~1598)
  • 죽음 그 이후 그리고 평가

기본적으로 이순신의 생애에 따라 그 내용이 진행되고, 굵직굵직한 역사적인 사건에 따라 분류되어 있습니다.

 

이순신의 관직 변천

이순신의 관직 변천에 대해 시간 순서대로 표를 만들어 한눈에 알아보기 쉽습니다.
관직뿐만 아니라, 가게도, 거북선 탑승자들의 역할과 인원 등 여러 내용을 표로 만들어 놓아서 한 번에 알아보기가 쉽더라고요.

 

조선시대 각 수영 위치
율포해전 상황도

개인적으로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이 당시 전투 상황을 한 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지도에 묘사를 한 부분입니다.
각 전투마다 이런 상황도가 있어서 전투 상황을 한눈에 파악하기가 정말 좋았습니다.

 

거북선의 구조설

거북선의 구조에 대해서도 2층설과 3층설이 대립한다는 내용과 함께 그 내용도 그림으로 알아보기 쉽게 표현을 해놓았습니다.

 

등장인물 설명
등장인물 설명

전개되는 내용에 따라 등장하는 인물에 대해 해당 페이지에 간략하게 그 인물에 대한 설명을 해놓아서 따로 찾아보지 않아도 그 인물에 대해서 간략하게나마 파악을 하고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이순신 장군 묘소

일본의 야스쿠니 신사에는 평일에도 사람이 북적거린다고 하는데, 현충사나 이순신 장군 묘소는 항상 한적하다고 하는 내용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슬프고 안타까웠던 부분입니다.
황현필의 이순신의 바다 책을 읽어보고 느낀 점은 우선 이순신의 생애와 수많은 전투에 대해 정말 디테일하면서도 알아보기 쉽게 설명을 해놓은 점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이순신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이 책 한권만 읽으면 상당히 많은 것을 알게 될 수 있을 정도로 짜임새 있게 그 내용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순신에 대해 무조건 찬양하거나, 반대로 비판적인 시각으로만 바라보지 않고, 여러 자료들을 근거로 가장 팩트에 가까운 내용을 담담하게 전달해주었는데, 담담하지만, 감동적인 내용들도 많았습니다.
그동안 출판된 이순신에 대한 책들은 상당히 많지만, 이순신에 대하여 더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저는 이 책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