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되는 정보

카카오웹툰 살펴보기

하얀마음백구 2021. 8. 2. 15:26
반응형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가수 아이유를 글로벌 웹툰 플랫폼 카카오웹툰 브랜드 모델로 선정하고, 

어제 8. 1. 다음 웹툰이 사라지고, 카카오웹툰이 새로 론칭되었습니다. 

기존의 다음 웹툰 이용자들에게는 다음 캐시를 환불해주면서 카카오웹툰으로 새롭게 개편을 한 것인데요. 

카카오로 개편되면서 캐시 관리는 더 편해질 것 같은데, 웹툰은 어떻게 바뀌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카카오웹툰 앱을 기준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앱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처음 나타납니다. 

 

 

카카오웹툰의 다음 버튼을 계속 눌러보면

AI매칭을 통해 나에게 맞는 신작품을 소개받을 수 있습니다.

작품 홈에서 화면을 오른쪽으로 넘기면 관련 작품을 볼 수 있습니다. 

작품 홈에서 화면을 아래로 내리면 다양하게 매칭 된 작품을 볼 수 있습니다. 

보관함에서는 다운로드, 소장, 찜한 작품을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라며 카카오웹툰의 새로운 기능을 소개하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새로운 기능 소개를 모두 보고 나면 시작하기를 눌러줍니다. 

 

카카오웹툰을 시작하면 오픈 기념으로 8. 1.부터 8. 31. 까지 전 국민에게 5000 캐시를 선물로 지급하는 이벤트를 안내 화면이 먼저 나옵니다. 

선물은 사양하지 않고 얼른 받아줍니다.

 

 

그리고, 기존의 다음 계정으로 다음웹툰을 즐긴 분들에게 카카오 계정과 통합 안내문이 나타나는데요. 

앞으로, 카카오웹툰을 계속 즐기려면 캐시 관리나 여러 혜택 등의 측면에서 보면 통합을 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카카오웹툰 메인화면으로 뜨는 것은 추천 웹툰 화면입니다 

그리고, 위 항목들을 좌우로 넘기면서 선택할 수 있는데, 웹툰 원작, 소설 원작, 랭킹, 선물함 등의 항목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시험 삼아 인기 웹툰인 나 혼자만 레벨업을 선택해봤습니다. 

처음 실행을 해서인지 바로 아래쪽에 사용법이 나타나는데, 화면을 오른쪽으로 넘기면 매칭 작품을, 화면을 아래로 당기면 매칭 그룹을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선택한 웹툰으로 들어가 보면, 각 회차마다 썸네일이 보입니다. 

 

카카오웹툰에서 무엇보다 가장 눈에 띄게 달라진 점은 바로 움직이는 썸네일입니다.

작품들마다 예고편 같은 움직이는 썸네일이 마치 애니메이션을 보듯이 눈에 들어오는데요. 

모든 작품들이 다 움직이는 썸네일이 있는 것은 아니더라고요.

 

다음웹툰에서 이번 카카오웹툰으로 개편되면서 달라진 점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전체적인 기능들은 비슷한 점이 많았고, 항목들이 약간 개편되었으며, 특히 움직이는 썸네일을 비롯해서 썸네일에 많은 신경을 쓴 것으로 보입니다. 

썸네일이 당장 눈에 들어오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웹툰을 선택하면서 화려한 썸네일을 보고 선택하는 것은 아니고, 썸네일이 너무 크다 보니 작품들이 한눈에 들어오지 않아서 불편한 점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밝은 흰색 바탕에 다크 모드를 사용해야 어두운 바탕으로 변경되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 어두운 바탕이 기본이네요. 

그런 점들은 차차 개선이 되어야 할 것으로 보이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훌륭한 작품들이 유입되느냐겠죠. 

카카오웹툰 론칭으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서는 비상장 주식 교환권을 준다는 이벤트도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제 막 시작했으니, 앞으로 계속 어떻게 바뀔지 기대를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