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되는 정보

사과 밤에 먹으면 독일까?(사과 효능)

하얀마음백구 2023. 6. 16. 14:46
반응형

여러 종류의 과일이 있지만, 과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사과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만큼 우리에게 친숙하고, 대중적으로 많이 드시는 과일 중에 하나죠. 

 

사과

그런데 우리는 이 사과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그래서 이번에는 사과의 효능과 함께 정말로 사과를 밤에 먹으면 독이 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사과 씻어서 먹어야 할까?☜

 

1. 사과의 효능

다양한 종류의 사과

변비에 도움

사과의 여러 효능 중에서 첫 번째가 바로 변비에 도움이 된다는 것인데요. 

사과에는 불용성 섬유소와 함께 수용성 섬유소 펙틴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런 성분이 대장의 물을 흡수하여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고, 장 운동을 규칙적이게 해 주며, 장을 진정시켜 설사를 멎게 해 주는데, 변비뿐만 아니라 설사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 예방

사과의 두 번째 효능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당뇨병 예방입니다. 

앞에서도 알려드렸듯이 사과에는 수용성 식물섬유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런 성분은 우리 몸의 수분을 흡수하여 팽창하고, 점성을 띠게 되는데, 이런 특징으로 인해 체 내의 음식물이 곧바로 내려가지 않고 위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고, 그로 인해 소장에서도 영양소 흡수가 지연되어 결국 혈당 수치가 상승하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사과의 중요한 효능 중에서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것은 바로 다이어트입니다. 

이제는 영양 부족보다는 영양 과잉이 더 문제가 된 시대에 살고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시도하시지만, 마음처럼 쉽지가 않습니다. 

그런데 사과는 기본적으로 칼로리가 낮은 편이고, 식이섬유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으며, 우리 몸에서 늦게 소화가 되기 때문에 사과 하나만 섭취해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또한 사과에는 펠리페놀이라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 이런 성분이 식욕을 억제해주고, 체 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어서 결국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사과, 밤에 먹으면 독이 될까?

밤에 먹는 사과

사과를 아침에 먹으면 금사과, 밤에 먹으면 독사과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사과는 아침에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밤에 먹으면 건강에 해롭다는 것이 상식처럼 받아들여지고 있는데요. 

과연 정말로 사과는 밤에 먹으면 독이 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절반만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우선 밤에 사과를 먹으면 좋지 않은 이유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밤에 사과를 먹으면 좋은 이유는 앞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사과에는 수용성 섬유소인 펙틴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장을 자극하면서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키는데요. 

빈 속에 위산이 분비되면, 아무래도 속이 쓰리거나, 불편할 수도 있어 이런 효과 때문에 밤보다는 아침에 먹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의 의견도 있는데요. 

앞에서 알려드린 것처럼 사과는 소화나 배변활동을 돕는 효과가 있고, 특히 구연산이라는 성분이 피로 물질을 분해하여 배출하는 것을 돕는데, 그로 인하여 숙면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너무 늦은 시간이 아닌 저녁에 사과를 먹는 것은 오히려 소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장이 약하거나, 소화에 장애가 있으신 분들은 늦은 밤에 사과를 드시면 오히려 불편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사과의 효능과 함께 밤에 사과를 먹으면 정말 몸에 해로운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사과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사과가 아닌 다른 과일이나 식품에 대하여 그 효능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5가지☜